사회복지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학을 시작하는 학생에게 사회복지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초석을 잡아 주기 위한 역할이 필요하다. 사회복지, 사회서비스, 사회사업의 개념과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사회복지 각 분야별 현황을 파악, 여러 가지 방법론의 입문과정을 배운다. 또한 사회복지의 출발점에 해당하는 부분이므로 사회복지사로서의 동기와 역할이 무엇인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Theory
사회복지행정은 사회정책 및 이념적 가치를 실천에 옮기는 과정으로 일반 행정과 사회복지행정의 성격과 조직의 이해와 관리, 프로그램의 구성과 과정, 서비스의 전달체계 및 욕구조사와 평가, 책임 등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사가 현장에서 시설운영의 행정관리자로서의 필요한 기본적 개념을 습득하며 적응하는 능력을 기른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Action and Social Environment
인간의 7생애 주기별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기초 이론을 다루며, 환경속의 개인, 인간의 성장, 발달과정, 이를 둘러싼 환경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 이론과 지식을 학습하며,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사례를 통해서 정신분석 및 심리 등의 성격형성과 집단 심리의 역동 등을 학습한다.
보육학개론 Introduction to Nursing
여성의 사회적 활동에 따른 보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학습하여 보육의 개념 및 필요성에 대한 고찰과 보육과정에서 영ㆍ유아를 대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보육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보육학개론은 보육현장에서 필요한 보육전반에 관련된 이론을 고찰해 봄으로써 보육의 본질을 이해하고 보육프로그램 등 다양한 이론과 지식을 적용하며 교육하고자 한다.
정신건강론 Mental Health Theory
산업사회와 전통 가족의 해체등 현대사회에서 인간관계를 개념화하고 개인은 대중속에서 정신적으로 상처받고 소외받기 쉽다. 정신건강의 유지는 모든 사람들에게 점검되고 유지되어야 할 근본적인 과제이자 인간 가치의 기초가 된다. 정신분석심리와 정신체계의 기초적 이해를 돕고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정신 병리와 DSMIV등 역동적 변이들과 사회복지현장 특히, 정신건강시설과 기관들에 대한 적응능력을 함양하도록 하고자 한다.
가족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Families
가족구성원과 다양한 가족단위를 대상으로 가족기능의 수행과 건강한 가족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가족복지서비스와 국가 차원의 제도와 정책적 지원을 제공하여 다양한 가족들의 행복한 삶을 돕는 방법과 기술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elfare Practice Theory
사회복지실천론은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할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윤리지침 등에 초점을 맞추며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대상에게 적용하며 실천현장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 다양한 대상자들에게 개입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태도와 기술, 기법, 윤리 등 효과적으로 개입하기 위한 방법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Methods for Social Welfare
사회복지조사론은 사회복지조사방법론에 대한 이해 및 과학적인 연구조사의 방법을 익히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조사의 과정, 다양한 조사설계, 측정방법, 자료수집 절차, 설문지 작성방법, 자료 분석 및 통계처리방법 등의 주요 내용들을 사례를 통해 학습한다.
언어지도 Instruction for Child Language
보육시설의 영유아를 위한 언어의 기초, 언어발달에 대한 지식과 유아 언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유아 언어를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도록 한다. 언어발달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영유아기에 적합한 체계적이고 바람직한 언어지도를 실천하기 위해 언어학에 대학 기초지식과 언어발달에 관한 지식, 언어교육에 관한 지식을 갖추게 한다.
보육과정 Nursing Course
보육시설의 영유아의 능력에 대한 신념과 능동적인 경험구성 기회 제공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영유아의 권리와 발달적 욕구를 존중하고 가족과 사회문화적 요구를 반영하면서도 표준보육과정의 목적과 구성 체계에 부응하는 보육과정을 구성하고 운영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표준 보육과정과 보육과정 구성, 보육과정 운영, 보육과정 발전, 그리고 보육과정의 실제로서 표준보육과정의 체계와 영역을 학습한다.
가족상담 및 치료 Family Consultante Heal
개인과 가족 전체의 행동을 변화시키고 개선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기본 개념과 이론, 발전과정, 상담 기법들을 배운다. 또한 가족원 사이에서 발생하는 심리적 문제들을 다양한 상담이론 및 가족치료 모델에 따라 진단 및 평가해보고 상담기법을 습득하고 또한 구체적인 가족상담 사례를 통해 가족상담 과정에서 발생하는 쟁점들을 분석하여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자로서의 경험을 쌓도록 한다.
아동안전관리 Safety Supervision for Child
보육시설 등에서 아동이 접한 환경 내에서 아동의 안전에 기여하는 이론과 실제적 지식을 학습하고 이를 기초로 현장에서 안전관리에 대한 바람직한 목표를 설정하고, 어린이집에서 안전관리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은 자본주의 체제에서 발생하는 사회경제적 모순과 사회적 문제에 대처하고 예방하는 통합적 접근방법이다. 즉, 사회복지정책은 사회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기본욕구를 충족시키거나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사회복지제도 및 프로그램을 만들고 배분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실천과 연계된 다양한 정책과 제도들을 학습한다.
지역사회복지론 Local Community Welfare Theory
정부와 지역사회의 복지통합 필요성이 커지는 복지사회에서 지역사회복지 이론과 실천방법을 배우며, 사회복지사가 지역사회환경의 변화에 대처하며 지역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지역사회복지에서 사회복지사의 실천기술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지역사회 복지기관과 시설에 대한 운영사례를 학습하며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와 지역사회복지의 계획 및 추진체계 및 실천영역의 능력을 배양하며 그에 따른 지식을 습득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ocial Welfare Practice Technique Theory
사회복지실천기술론은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활용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사례지침 등에 초점을 맞추며 전문사회사업실천의 기반이 되는 일반적 실천의 접근방법 학습과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체계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과정과 기법들을 습득한다. 실천대상에게 적용하여 개입하고 평가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 다양한 대상자들에게 개입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전문지식과 기술 등 효과적으로 개입하기 위한 방법과 기술을 학습한다.
아동문학 Child Literature
영유아 발달 단계에 있는 한 보육시설에서 인간의 문학적 취향을 형성하는 아동기에 대한 이해와 그들이 접할 아동문학의 종류별로 균형 있는 선택과 문학작품을 평가하는 기준에 대해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Theory
아동복지시설에서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국가제도와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하여 아동복지 분야에서 아동시설을 운영할 능력을 배양하며 아동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아동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아동실천대상과 관련 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을 학습한다.
건강가정론 Introduction to Healthy Familes
한국사회에서 건강한 가정의 개념, 건강가정의 이념과 철학, 가정생활의 세부영역과 건강가정개념과의 관계, 정부의 건강가정정책 및 건강가정사업에 대한 이해, 건강가정 전담조직 및 전달체계, 건강가정사의 역할과 자격, 건강가정사의 철학과 윤리 등의 내용 등을 학습한다.
보육실습 Nursing Workshop Practice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를 희망하는 예비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실제 보육 현장에서 직·간접으로 지도교수나, 실습 지도교사의 지도를 받아서 교사 태도와 자질을 높이고 어린이집 시설운영을 능력을 향상하고자 함에 있다.
노인복지론 Welfare Theory for the Old
고령시대에 도래하는 우리나라의 노인복지 제도 및 서비스, 지역사회 노인관련 복지기관과 시설운영 사례 등을 파악하고, 건강한 노인과 사회참여, 성공적인 노화, 장기요양보호제도, 노인 보호와 상담의 사례관리 등을 배우게 되며 노인복지에서 쟁점이 되는 노인의 여가, 소득, 건강, 교육, 성문제등의 실천사례를 학습하게 한다.
장애인복지론 Social Welfare for Disabled People
장애인복지의 목적은 장애인을 보호나 시혜의 대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한 사람의 책임 있는 시민으로서 스스로 자립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함은 물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개인적, 사회적, 국가적 차원에서의 재활 여건조성 확립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복합적인 장애요인들이 상존하는 현대사회에서 장애 및 장애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더불어 장애인복지의 이념, 영역, 재활 및 장애인에 대한 제도적 장치와 장애인에 대한 사회복지 실천관점에서의 전문 사회사업적 서비스에 대해서 학습한다.
사회복지법제론 Social Welfare Law Theory
사회복지법제는 사회복지에 대한 다양한 욕구의 확대에 대한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적용하여야 하는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법 이론과 체계를 학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우리나라 사회복지 분야별 법 내용을 학습하고 사회복지법의 개념, 생존권, 사회복지의 가치와 윤리, 목적을 고찰하고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른 개별 복지실천 분야에 대한 법적 근거와 시설운영의 내용을 이해하고 적응 능력을 향상시킨다.
아동발달론 Child Development Theory
아동발달은 인간발달 학문 중에 가장 기본 학문이다. 아동과 관련된 기본 학문은 영유아 발달 과정에서 시작하여 나아가 전생애의 인간 행동을 이해할 수 있다. 영유아 발달 교육을 통하여 보육과 사회복지 분야에 실천하는데 있어 아동 전문가의 기본적인 이해와 태도를 학습한다.
놀이지도 Instruction of Young children's Play
놀이는 유아에게 가장 보편적이며 나아가 인간 발달에 매우 중요한 현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에서도 놀이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영유아기에 있어서 놀이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발달단계에 따라 적절한 놀이 및 놀이감, 놀이 환경을 계획, 구성할 수 있도록 하며 나아가 자유선택활동의 의미를 알고 교육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놀이의 의미를 학습, 교육, 평가, 및 치료에서 학습하고자 한다.
가족생활교육 Families Life Education
가족문제를 예방하고, 개인과 가족의 욕구를 파악하여 가족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한 가족생활교육의 이론과 철학, 다양한 가족생활교육 관련 주제들에 관한 지식을 학습하고 실제 현장에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활용법을 학습하고 가족생활주기별 발달과업에 따라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하는 동시에, 다양한 가족에 적용될 수 있는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들을 학습한다.